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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가노인지원서비스 목록
재가노인지원서비스

목적

경제적・정신적·신체적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운 저소득취약계층 노인들에게 일상생활지원, 정서지원,
정기적 사례관리 등 재가서비스 제공으로 예방적 복지실현 및 사회 안전망 구축 도모

사업내용

서비스 대상자

1) 저소득 대상자

①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 경제적 취약 노인

② 장기요양 등급외자 및 혼자서 일상생활(신체적 및 정서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자

③ 경도인지장애, 알코올의존, 우울 및 자살 등의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어려움이 있는 노인

2) 기타 긴급지원 대상자(20%이내)

① 적절한 부양을 받지 못하고 혼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자

② 소득기준 대상에 해당되지 않으나 갑작스런 사고, 위기상황발생, 초고령 노인 등 법정 보호자(가족)의 특별한 사정이 있는 자

③ 기타 자연재해 등으로 긴급지원이 필요한 자

이용 기간

1년 (개인별 재사정에 따라 연장 가능)

이용 금액

무료

신청절차

동 주민센터, 시설

시·군

시설

• 신청 접수
• 시·군 대상자 승인요청

• 대상자 적격여부 확인
• 서비스 대상자 시설 연계 의뢰

• 서비스 제공
• 대상자 자격관리



*우선순위 1. 기초생활수급자 2. 차상위 3. 기준 중위소득 150%이하 4. 장기요양등급외자 5. 독거유무 등을 고려하여 시·군에서 선정·관리

서비스 내용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
사업 프로그램 서비스
위기관리체계 구축 서비스 수행기관 연대협력체계 구축 유관기관 회의, 지역네트워크 회의, 기타 외부 회의
사례관리 일반사례 대상자 초기발굴
초기상담, 사정 및 계획
개입, 점검 및 모니터링
야간 안전확인을 위한 위기관리 및 연계 주말, 공휴일, 야간 안전확인 서비스 진행 및 연계, 비상체계 구축
대상자 건강 및 생활교육 치매예방, 응급처치, 낙상예방, 폭염대비, 식중독, 금융사기 등 각종 건강 및 생활교육
사회복지서비스 종합안내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등 필요한 서비스 정보제공
전문상담 방문상담
전화상담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 관리 송년회, 소식지 제작 배포, 간담회 등
예방적 사업 일상생활지원 가사 서비스
차량지원 서비스
행정대행지원 서비스
외출동행 서비스
건강증진 서비스
정서지원 및 안부 안전확인 방문을 통한 안부, 안전확인 서비스
전화를 통한 유선 안부, 안전확인 서비스
문자 및 서신서비스
욕구기반
위기관리서비스
제공
경제적 위기관리 영양관리
혹서기/혹한기 지원
주거환경개선사업
지역자원연계지원(후원금,품, 결연후원서비스등)
신체적 위기관리 신체관리서비스
약물관리서비스
의료기관 연계서비스
정신적 위기관리 정서프로그램지원, 관련기관 연계등의 정신적, 심리적 위기관련 활동
사회적 위기관리 대인관계 증진서비스(그룹형 프로그램)
생신서비스
명절서비스
대규모 행사 서비스
여가활동지원서비스(문화체험, 나들이 등)
지역특화사업 발굴 기관특화사업 기관특화사업 진행
외부공모사업 외부공모지원사업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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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전화

031-425-3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