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정신적·신체적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운 저소득취약계층 노인들에게 일상생활지원, 정서지원,
정기적 사례관리 등 재가서비스 제공으로 예방적 복지실현 및 사회 안전망 구축 도모
서비스 대상자
1) 저소득 대상자
①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 경제적 취약 노인
② 장기요양 등급외자 및 혼자서 일상생활(신체적 및 정서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자
③ 경도인지장애, 알코올의존, 우울 및 자살 등의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어려움이 있는 노인
2) 기타 긴급지원 대상자(20%이내)
① 적절한 부양을 받지 못하고 혼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자
② 소득기준 대상에 해당되지 않으나 갑작스런 사고, 위기상황발생, 초고령 노인 등 법정 보호자(가족)의 특별한 사정이 있는 자
③ 기타 자연재해 등으로 긴급지원이 필요한 자
이용 기간
1년 (개인별 재사정에 따라 연장 가능)
이용 금액
무료
신청절차
동 주민센터, 시설
시·군
시설
• 신청 접수
• 시·군 대상자 승인요청
• 대상자 적격여부 확인
• 서비스 대상자 시설 연계 의뢰
• 서비스 제공
• 대상자 자격관리
*우선순위 1. 기초생활수급자 2. 차상위 3. 기준 중위소득 150%이하 4. 장기요양등급외자 5. 독거유무 등을 고려하여 시·군에서 선정·관리
사업 | 프로그램 |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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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체계 구축 | 서비스 수행기관 연대협력체계 구축 | 유관기관 회의, 지역네트워크 회의, 기타 외부 회의 |
사례관리 | 일반사례 대상자 초기발굴 | |
초기상담, 사정 및 계획 | ||
개입, 점검 및 모니터링 | ||
야간 안전확인을 위한 위기관리 및 연계 | 주말, 공휴일, 야간 안전확인 서비스 진행 및 연계, 비상체계 구축 | |
대상자 건강 및 생활교육 | 치매예방, 응급처치, 낙상예방, 폭염대비, 식중독, 금융사기 등 각종 건강 및 생활교육 | |
사회복지서비스 종합안내 |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등 필요한 서비스 정보제공 | |
전문상담 | 방문상담 | |
전화상담 | ||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 관리 | 송년회, 소식지 제작 배포, 간담회 등 | |
예방적 사업 | 일상생활지원 | 가사 서비스 |
차량지원 서비스 | ||
행정대행지원 서비스 | ||
외출동행 서비스 | ||
건강증진 서비스 | ||
정서지원 및 안부 안전확인 | 방문을 통한 안부, 안전확인 서비스 | |
전화를 통한 유선 안부, 안전확인 서비스 | ||
문자 및 서신서비스 | ||
욕구기반 위기관리서비스 제공 |
경제적 위기관리 | 영양관리 |
혹서기/혹한기 지원 | ||
주거환경개선사업 | ||
지역자원연계지원(후원금,품, 결연후원서비스등) | ||
신체적 위기관리 | 신체관리서비스 | |
약물관리서비스 | ||
의료기관 연계서비스 | ||
정신적 위기관리 | 정서프로그램지원, 관련기관 연계등의 정신적, 심리적 위기관련 활동 | |
사회적 위기관리 | 대인관계 증진서비스(그룹형 프로그램) | |
생신서비스 | ||
명절서비스 | ||
대규모 행사 서비스 | ||
여가활동지원서비스(문화체험, 나들이 등) | ||
지역특화사업 발굴 | 기관특화사업 | 기관특화사업 진행 |
외부공모사업 | 외부공모지원사업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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